[고급 영어 컨텐츠] 영어 글쓰기 기술: 신뢰할만한 출처 고르기
이번 포스팅은 글을 쓸 때 혹은 발표를 할 때 신뢰할만한 출처를 고르는 법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검색하여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그만큼 어떤 출처가 신뢰할만한지 아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래는 신뢰할만한 출처 (reliable source) 리스트입니다.
1. 백과사전 (encyclopedia): 다양한 지식을 검색하기에 편리합니다.
(1) Encyclopedia Britannica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었다고 알려진 백과사전으로, 정확도 높은 지식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 전문가들이 작성하고 유지하는 철학 백과사전으로, 동료평가를 거친 철학 논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공식 웹사이트 (Official websites): 정확도 높은 정보를 얻기에 편리합니다.
(1) United Nations 국제연합
(2) World Trade Organization 국제무역기구
(3) 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보건기구
3. 구글 학술 검색 사이트: 논문 등 학술 자료들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4. jstor: 학술 논문, 연구 보고서, 도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4. 각 분야의 권위 있는 source list
(1) 정치/외교 분야
Foreign Affairs: 미국 외교협회가 격월간 발행하는 유서깊은 잡지입니다.
(2) 경제 분야
Harvard business review: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월간 발행 잡지입니다.
Guardian: 중도좌파 성향의 영국 일간지입니다.
5. 시사에 관한 지식을 키우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을 사이트
(1) 경제 분야
The University of Chicago 경제학 강좌 (무료) 사이트: 경제학 관련 역사 깊은 대학인 시카고의 일반인 대상 경제학 강좌 사이트입니다.
Coursera 코세라: 스탠포드 대학교 컴퓨터과학부 교수 앤드류 응과 대프니 콜러가 설립한 MOOC 플랫폼으로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관련한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유료로 수강시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온라인 공개수업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