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영어 컨텐츠] 에세이의 기술: 논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글 전개 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플랫폼 클래스101에서 고급시사영어를 진행하고 있는 손소정입니다. :)
이번 포스팅은 영어 에세이의 기술 중 논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글 전개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세이는 서론, 본론, 결론의 구조를 갖는다는 것을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는데요,
(관련 포스팅: [고급 영어 컨텐츠] 에세이의 기술: 에세이의 구조 (tistory.com))
오늘 포스팅은 서론, 본론, 결론 중 본론을 구성하는 문단에 대한 것입니다.
논지를 벗어나는 경우는 보통 글의 분량이 많을 때 발생합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논지에서 벗어나는 문장을 자연스럽게 쓰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 글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Whether to feel happy with one's status is up to how one defines happiness.
(a) It may be hard for someone to feel it when someone defines it as having no troubles. (b) We always have at least one problem in our lives caused by several reasons. (c) With our efforts, we could figure out what they are and fix them for betterment. (d) When someone defines happiness as sailing through difficulties in our lives, no matter how they hurt us, they will always live in happiness. (e) One thought might change someone's whole life.
위 글의 (a) 부터 (e) 까지의 문장 중 어떤 문장이 흐름에서 벗어난 문장이라고 보여지시나요?
정답은 (c) 입니다. (c) 는 (b) 와는 내용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지 몰라도, 전체 주제인 '행복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 행복을 느낄 수 있음이 결정된다' 와 상관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글을 쓰다 보면, 논지와 상관 없는 내용을 쓰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 그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앞서 에세이를 쓰기 전 구조를 먼저 잡는 방법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고급 영어 컨텐츠] 영어 글쓰기 기술: 에세이 구조 짜기 (tistory.com))
구조를 잡을 때, 본론의 문단의 구성을 topic sentence 와 supporting sentence 로 잡는다면,
supporting sentence 부분에 포함할 작은 소주제 (point) 들을 미리 작성해 두고, 문단 쓰기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문단처럼 에세이의 주제가 '행복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 행복을 느낄 수 있음이 결정된다' 라면,
이 문단 안에 나는 두 가지 포인트: 행복을 걱정거리가 없음으로 규정하는 것, 걱정거리 속에서도 항해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것 으로 나누어 정리하겠다, 라고 구조를 먼저 작성해 두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글을 쓰게 될 때 걱정거리가 없음으로 규정하는 것 이라는 포인트를 소주제로 여기에 벗어나지 않는 문장을 자유롭게 작성해주면 되고, 걱정거리 속에서도 항해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것 이라는 포인트를 소주제로 여기에 벗어나지 않는 문장을 자유롭게 작성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즉, 글이 중구난방이 되지 않고 정해진 포인트 안의 범위에서 자율성을 가지며 논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직접 에세이를 작성해 보시면서, 위에서 배운 기술을 활용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